In Partnership with AOL Search

DMOZ: Open Directory Project

서브카테고리

머리말

ODP와 같은 계층 카테고리 시스템은 전통적으로 분류시스템이라고 불리어 왔습니다. 분류학과 존재론도 카테고리를 체계화하는 작업을 묘사하는데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카테고리 구조를 정비해 가는 최종목표는 누구나가 자료를 간단히 찾아낼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입니다.

ODP는 누구나가 대등한 입장에서 편집을 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취하고 있어, 특정한 에디터가 카테고리를 소유할 수 없도록 되어 있습니다. 여러분이 어떤 카테고리의 리스트에 올려져 있는 유일한 에디터라 하더라도 여러분이 담당하고 있는 카테고리를 편집, 추가할 수 있는 에디터가 있습니다. 즉, 상위 카테고리의 에디터, 에디톨, 메타, 스탭이 바로 그들입니다.

과거의 경험에 비추어 볼때, 에디터가 편집을 잘 해나가기 위해서는 이메일에 의한 연락, 에디터 포럼에서 변경안의 제시 등과 같은 커뮤니케이션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은 배웠습니다. 서브카테고리를 만들거나 카테고리 간의 사이트의 이동 등, 자신이 담당한 카테고리를 변경할 때에는 사전에 그 변경사항에 대해서 다른 에디터와 연락을 취해 주십시오. 설령 카테고리의 담당 에디터가 여러분 한 사람일지라도, 상위 카테고리의 에디터와 연락을 취해 주십시오.

서브카테고리의 작성

일반적으로 서브카테고리는 게재되어 있는 사이트의 수가 20사이트를 넘을 경우에는 도움이 되지만 20사이트보다 적을 경우에는 유저가 찾고자 하는 정보를 검색하는데 방해가 됩니다. 한 카테고리의 사이트 게재수가 20을 넘을 경우에는 서브토픽으로 간단히 묶을 수 있는 그룹이 보일 것입니다.

지역계층이외에서 편집할 경우에는 가능한한 서브카테고리를 만들어서 토픽별로 묶어야 합니다. 더 이상 토픽별로 사이트를 분류할 방법이 없을 경우에는 지리상의 구역 또는 알파벳 바의 둘 중에서 적당한 쪽을 사용해서 분류해도 상관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이트를 알파벳 바로 분류하는 것은 최후의 수단이어야 합니다.

혹은 모든 사이트를 한 카테고리에 넣어도 상관없습니다. 예를 들면, 카테고리 Business: Transportation_and_Logistics: Trucking: Truck_Sales: Used에는 중고트럭을 판매하는 사이트가 50이상이나 게재되어 있습니다. 모든 사이트가 동일하거나 매우 유사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므로 제품의 종류에 따라 이 카테고리를 토픽별 서브카테고리로 나누는 것은 대단히 곤란합니다.

한 카테고리의 담당에디터가 되면, 자동적으로 그 카테고리에 포함된 서브카테고리 혹은 서브카테고리 소속의 아래 계층의 카테고리도 "상위카테고리 에디터"로서 편집을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작성한 서브카테고리에 자기자신을 에디터로 지명할 필요는 없으며, 지명하지 않도록 부탁드립니다. 그러나 다음의 경우에는 예외가 됩니다. 특별히 그 카테고리가 마음에 들거나 흥미가 있어 앞으로도 계속 시간과 정성을 들여 관리해 가고자 할 때, 혹은 재편성 계획의 일환으로서 작성할 경우로 그 계획을 밑바탕으로 하여 작성한 서브카테고리가 다른 장소로 이동하도록 되어 있고 이동 후에도 계속 그 카테고리의 관리를 희망할 경우입니다. 작은 카테고리를 담당에디터가 없는 상태로 방치해 둠으로써 새로운 에디터 희망자가 ODP에 참가하도록 하고 기존의 에디터가 새로운 분야로 진출하도록 하는 계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극단적인 예로, 지나치게 많은 카테고리에 걸쳐서 편집하고 있는 에디터가 하위 카테고리의 담당으로부터 사임해 주도록 요구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서브카테고리의 명칭 선택법

현재, ODP에는 서브카테고리 명칭에 대한 정해진 용어집은 없지만, 가능한한 우선사용용어(Preferred Terms)를 사용해 주십시오. 단, ODP 전체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카테고리의 중복을 피하는 의미에서 아래의 가이드라인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지역계층의 에디터 여러분에게: 지역계층의 에디터 여러분은 지역계층내·지리적 위치 아래서만 사용하는 테마별 카테고리에 대한 독자적인 지정·장려리스트를 작성했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지역계층가이드라인을 참조해 주십시오.

중복카테고리·관련카테고리

노련한 에디터는 중복하는 부분이 있는지 자기가 담당하는 범위의 안팎을 여러모로 검색해 보겠지요. 다음 사항을 자문자답해 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자신이 담당하는 이 카테고리가 복수의 영역에 걸쳐 있는 것일까? 만약 그렇다면 이 카테고리의 내용은 그밖에 어떤 분야로 분류될 가능성이 있을까? ODP의 다른 장소에 자신이 담당하는 카테고리와 비슷한 카테고리가 있는데, 관련카테고리로서 링크를 추가해야 할 것인가? @링크를 추가해야 할 것인가?

토픽에 의한 서브카테고리명·형태에 의한 서브카테고리명

유용한 서브카테고리의 명칭의 특징

유용한 서브카테고리 명칭

디렉토리와 자원

ODP의 몇몇 카테고리는 웹디렉토리 사이트와 특정범위의 토픽을 다루는 자원 사이트를 게재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자원과 디렉토리라는 말은 때로는 구별없이 사용되는 경우도 있지만, 아주 다른 두 사이트의 종류를 구별하기 위해서 사용되어야 합니다. ODP에서는 디렉토리와 자원카테고리가 취급하는 범위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디렉토리

특정범위의 토픽을 취급하는 자원사이트를 분류별이나 가나다순으로 나열한 리스트가 있는 사이트를 가리켜 사용합니다.

자원

특정범위의 토픽에 관한 포괄적인 개요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사이트를 가리켜 사용합니다. 전형적인 자원사이트는 하나의 토픽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가 게재되어 있으며 디렉토리, FAQ, 채팅, 포럼, 공개자료 등이 게재되어 있습니다. 많은 자원 사이트는 주로 토픽별 카테고리 바로 아래 게재되는 것이 적절합니다. 만약, 주된 카테고리 바로 아래 사이트가 지나치게 많을 경우에는 "자원"이라는 명칭의 서부카테고리를 작성하여 그곳에 수록해도 상관없습니다.

지역별서브카테고리

특정지역에 초점을 맞춘 사이트를 게재하는 것이 ODP의 지역계층입니다. 일반적으로 ODP의 토픽별 계층에 게재되는 사이트는 특정지역에 중점을 두지 않거나 혹은 지구전체에 시점을 두고 있습니다. 만약 지방에 관한 정보 디렉토리 작성에 흥미가 있으면 지역계층의 에디터에의 참가를 검토해 보시기 바랍니다. 지방에 관한 정보란 보통은 도, 군, 그밖의 대응하는 행정구역(예: 시, 구, 동, 대도시권 등)등의 한정된 지역을 취급하는 것을 말합니다. 만약 그 밖의 분류방법의 적용이 어려울 경우에는 지역별카테고리를 작성해도 상관없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FAQ - 토픽별계층에 있어서 지역별 서브카테고리의 작성과 관리를 읽어 주십시오.